진리는 실천함으로 완성된다
“공자가 말했다. ‘학문에 대해서라면 아마도 내가 남보다 못하지 않겠지만, 군자의 도리를 몸소 실천하는 것은 내가 아직 이루지 못했다.’[子曰 文莫吾猶人也 躬行君子則 吾未之有得(자왈 문막오유인야 궁행군자즉 오미지유득)]”<논어 (論語) 述而(술이) 32장>.
글을 배우고 쓰는 것은 자신도 남과 같이 할 수는 있으나 군자의 도(道)를 몸소 행하는 것은 아직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공자의 이 말은 그의 마음이 지향하는 것은 글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군자의 도(道)를 실천하는데 있음을 의미한다. 어찌 공자 같은 성인(聖人)이 군자의 도를 실천함이 없으랴. 공자의 이 말은 사람됨이 먼저요 글 배우는 것은 그 다음 남은 힘이 있거든 하라고 한 그의 말을 직접 스스로에게 적용한 것이다. 글 배우는 것을 경시(輕視)하는 의미가 아니며, 비록 내가 글은 남과 같이 할 수는 있으나 군자의 도(道)를 실천함이 모자라니 안타깝다는 뜻으로 도(道)의 실천을 널리 권면(勸勉)하는 깊은 뜻이 숨어있다.
천권의 책을 외운다 할지라도 뜻을 알지 못하면 무슨 이익 있으랴. 차라리 한 구절만을 알아 그 도(道)를 실천하는 것만 못하다. 영리한 앵무새는 사람의 소리를 흉내 내는 재주가 있다. 하지만 아무리 앵무새가 그럴듯하게 사람 소리를 흉내 낸다 할지라도 뜻을 알고 하는 것이 아니다. 이처럼 실천이 따르지 않는 지식은 뜻도 모르고 사람의 소리를 흉내 내는 앵무새와 다를 바 없다. 지식의 가치는 실천할 때 비로소 드러난다.
시편 106편 3절에서는 “공의(公義)를 지키는 이들과 언제나 정의(正義)를 실천하는 이들은 복(福)이 있다”하였는데, 예수 그리스도는 한걸음 더 나가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태복음 5장 16절)”고 가르쳤다.
괴테는 ‘행동이 따르지 않는 생각은 오히려 질병이다’라고 하였는데, 우리는 깊고 넓게 탐구하되 그로부터 얻은 진리는 반드시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져야만 그 가치가 살아난다. “해마다 좋은 말을 구하는 것이 한 가지 일을 실행하는 것만 못합니다.” 이는 1657년 효종8년 5월5일 백강 이경여 선생이 효종대왕에게 하신 말씀이다.
오늘날 한국교회가 구원 받는 복음(福音)을 강조하다가 소홀하게 된 것이 있으니 즉 말씀을 실천하는 생활이다.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는데 그 후의 삶에서 실천이 없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야고보서에서는 그런 믿음을 죽은 믿음이라고 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야고보서 2장 14~ 26절). 우리나라의 자유민주주의가 무너져 내리는 심각한 위기 앞에 침묵만하는 교회는 배운 바를 실천하지 않는 교회이다. 진리는 실천함으로 완성된다.
2023.12.26. 素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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